대한내분비학회 제41회 연수강좌
김수경 (수련이사)
대한내분비학회 제41회 연수강좌가 2015년 3월 15일 (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광개토관)에서 개최되었다. 당일 서울 동아마라톤 대회로 인해 주변 교통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총 255명 (사전등록 206명, 현장등록 49명)이 등록하였으며 연자와 임원진까지 포함하면 약 275명이이 참석하여 컨벤션홀이 꽉 찬 상태로 연수강좌가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강좌 등록자는 전공의 77명, 봉직의 137명, 개원의 41명으로 주된 대상이었던 전공의 외에도 봉직의와 개원의들이 다수 참석하였다.
연수강좌의 프로그램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뇌하수체/부신과 갑상선, 오후에는 골대사와 당뇨병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로 진행된 뇌하수체/부신 세션에서는 연세의대 구철룡 교수님께서 기저 뇌하수체호르몬 검사를 어떻게 해석하고 감별진단 하는지에 대해서 증례를 바탕으로 강의하였으며, 제주의대 진상욱 교수님께서는 프롤락틴분비선종, 말단비대증, 쿠싱병 등 뇌하수체종양으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에 대해서 여러 증례를 포함하여 발표해주었다. 가천의대 이시훈 교수님께서는 부신우연종의 접근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셨다. 두 번째로 진행된 갑상선 세션에서는 부산의대 김보현 교수님께서 입원 환자에서 접하는 갑상선기능 이상, 특히 비갑상선질환을 어떻게 해석하고 진단하는지를 강의하셨으며, 전남의대 강호철 교수님께서는 다양한 증례를 바탕으로 직접 시행하신 갑상선초음파 영상을 보여주시면서 역시 열정적이고 재미있게 강의해주셨다. 오후 시간에 진행된 골대사 세션에서는 울산의대 이승훈 교수님께서 낮은 골밀도를 보일 때 필요한 감별진단과 접근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증례를 보여주셨고, 서울의대 조선욱 교수님은 다양한 골다공증 치료제의 특징과 올바른 약제 선택에 대한 유익한 강의를 해주셨다. 마지막으로 진행되었던 당뇨병 세션에서는 서울의대 조영민 교수님께서 경구혈당강하제 사용과 관련된 2015년 가이드라인을 포함하여 최신 정보를 알려주셨고, 순천향의대 전선완 교수님은 전공의들이 주로 응급실에서 접하게 되는 DKA/HSS의 최신지견에 대해서, 계명의대 김미경 교수님 역시 전공의들이 흔히 접하게 되는 입원환자의 인슐린 사용에 대해서 심도있고 체계적으로 강의해주셨다.
이번 연수강좌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것은 SNS를 이용하여 질문을 받는 것이었다. 즉 청중이 강의 중 SNS를 통하여 질문을 하면 사회자가 강의 후 질문을 요약하여 강사에게 대신 질문하는 방식이었다. 기존 연수강좌 때 질문이 별로 많지 않았던 것에 비해 SNS를 통한 질문은 상당히 많이 올라왔으며, 오히려 시간이 부족하여 모든 질문을 전달할 수 없을 정도였다. 앞으로도 잘 활용한다면 보다 활발한 질의 응답과 토의 시간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내분비학회 연수강좌를 더 잘 준비하고 발전시켜서 일선에서 환자를 보시는 많은 선생님들의 진료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Copyright(c) Korean Endocrine Society. All rights reserved.